취업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기업 면접 현역부적합심사 사유
안녕하세요. 예전 군생활 때 부적응으로 인한 현역부적합심사로 일병 전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때 일병 전역에 대해 있는 그대로 말을 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군생활 중 부상으로 인해 전역을 했고 현재는 완치되어 회사 생활에 지장이 없다는 식으로 둘러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후자를 택할 경우, 회사에서 해당 부상에 대한 진료 기록이나 완치 소견서(현재 지장이 없다는 서류)를 요구하는지도 궁급합니다. 바로 전 시즌에 삼성 최종 면접까지 간 경험이 있으며 당시에 군 문제에 대해 솔직히 말씀 드렸고 결과는 최종 탈락이었지만, 이번 면접 때 군 문제에 대해 다르게 말을 한다면 인사과에서 알아차릴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걸림돌이 있을 때 방산업체(한화에어로스페이스, 넥스원)를 소신지원을 해볼지 아니면 다른 곳에 집중을 해야할지도 선배님들에게 여쭤보고 싶습니다...!
2026.03.09
답변 8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군 전역 사유와 관련해서는 솔직함과 사실 기반 설명이 가장 안전합니다. 면접에서 일병 전역 사유를 숨기거나 부상으로 둘러대는 경우, 회사 측에서 신체검사 기록, 진단서, 병적기록 조회 등을 통해 사실 확인이 가능하므로, 발각 시 신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신 솔직히 말하되, “당시 부적응으로 인한 조기 전역이었으나 현재는 건강하게 직무 수행이 가능하며, 조직 적응력과 자기 관리 능력을 강화했다”와 같이 긍정적인 학습 경험과 현재 역량 강조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자를 택할 경우, 일반적으로 서류 제출 단계에서 진료 기록이나 완치 소견서를 요구하는 회사는 드물지만, 방산업체나 국방 관련 계약 회사는 건강·안전과 직무 수행 관련 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대비가 필요합니다. 지원 전략 측면에서는, 군 관련 이유가 민감할 수 있는 방산업체보다는 일반 민간기업, 방산 관련 비핵심 직무 또는 군 경험을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게 보는 기업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다만 솔직하게 설명하고 현재 직무 수행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한다면, 방산업체도 지원 가능하지만 준비 과정에서 면접에서의 설득 포인트를 명확히 만드는 것이 필수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멘티분이 초본을 뗴었을 때 병적사항에 대해서 기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변명거리를 만들어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부적응이라는 것이 회사생활을 못할 수도 있다라고 비춰질 수 있다 할 수 있어서 그 사항에 대해서는 비추천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군 제대 이유로 불이익 주지 않는 걸로 알고 있어요 사유를 다르게 말해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숨기고 다른사유(부상등)로 이야기하는게 좋아보입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이력서 지원할때 최종 계급이 안나오는 곳도 있는데 (군필로만 표기) 그런 경우라면 굳이 먼저 밝힐 필요가 없습니다. 방산회사의 경우 아마 높은 확률로 계급이 나올텐데 일단은 소신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과는 아무도 모르고 멘티님께서 회사생활에 지장이 없다는 것만 잘 증빙하시면 됩니다.
- 쥔쥔돌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6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주신게 참 마음이 아프네요. 군대에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이상한 사람도 있기 마련이구요. 질문자님께서 솔직한 자세로 임하려는 모습은 정말 멋집니다. 하지만, 기업도 군대처럼 사람들이 모인 조직이기 때문에, 조직에서의 생활에서 적응이 힘들지는 않을 지 우려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두 사실대로 답변하면 좋겠지만, 본인을 위해서는 그 사실을 숨기는 것도 정답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군 관련 서류를 몰래 조회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으며, 전염병이나 채용검진에서 문제가 생길만한 질환이 아닌 이상 소견서를 제출하는 사례도 본적은 없습니다. 면접에서는 최대한 본인에게 유리하게 대답하시되, 추후 그런 서류 제출을 요구한다면 그런 회사는 안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어려운 취업시장에서 힘내시길 바랍니다.
- 섬섬상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부상으로 전역을 했다는 것도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워낙 지원자와 면접자가 많아서 이전소견이 후 면접에 영향을 크게 끼치치지는 않구요. 부상전역으로 지장이 없다고 둘러대는 것이 이건 선의로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군대를 거의 미미하게 합불에 영향을 끼치지만 부적응이라고하면 사회생활에 염려가 되므로 아마이전에 그 영향이 컷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원자 많아서 하나하나 그렇게 다 체크못합니다 ㅎㅎ 방산도 당연히지원해도되죠 ㅎㅎ 방산에 공익나오신분들도 계신대요 ㅎㅎ
함께 읽은 질문
Q. svp 사전과제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6 상반기 svp 입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svp 입과 전 주어진 입과 사전과제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을 드리게되었습니다. cic에 사전과제 관련하여 안내가 되어있다고 들었는데 아직 cic 안내 메일을 받지 못하여 사전과제로 자기소개와 인생 책 소개라고 명시되어 있어 사전 과제 양식이 따로 ppt로 주어져있는지 혹은 자유롭게 준비하면 되는지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26일 입과 예정인데 제가 20일부터 23일까지 해외여행 일정을 잡아두어 혹시 입과 전 제출하는 서류 및 사전과제를 미리 제출해야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Q. 반도체공학 과목 수강 관련 고민입니다
현재 4학년 1학기 재학중인 고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이번 4학년 1학기에 처음으로 반도체 융합전공을 시작하면서 반도체 관련 교과목을 처음 듣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부적으로는 반도체개론, 반도체공정이론, 반도체공정실험, 반도체공학을 포함해 17학점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를 처음 접하다보니 선행과목이 부족해 반도체공학 과목이 너무나도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번 4학년 1학기 성적이 4.0 이상이 되어야 장학금이 나오는 상황인지라 반도체공학 과목을 드랍하고 2학기에 들을지 고민입니다. 하지만, 1학기 인턴면접이나 2학기 신입면접에서 반도체공학을 수강하지 않았다는게 어느정도의 영향이 있을지 궁금해서 멘토님들께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Q. 직무 관련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DX부문 MX사업부 S/W개발 인공지능 포지션에 지원하려 합니다. 저는 소프트웨어학부 전공이고, 지금까지 수행한 5건의 프로젝트와 부트캠프 등 경험과 활동은 거의 프론트엔드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열린 직무 중 인공지능 포지션이 프론트엔드 역량과 경험을 잘 살리기 좋다고 판단했고, 직무소개서의 자격요건에도 프론트엔드 경험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1) MX사업부의 인공지능 포지션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사진 편집, 빅스비, Now Brief 등 갤럭시 생태계에서 사용되는 AI 어시스턴트 전반을 개발하는 포지션이라 이해했습니다. 2) 해당 포지션이 프론트엔드 경험과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3) AI 관련 전공 과목(딥러닝실습, 기계학습, 인공지능)을 수강하고 팀프로젝트를 한 경험도 하나의 역량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